게시판

공지사항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 교직부 관리자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예비교원의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해 일반대학 교직과정생을 대상으로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오니 재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대상: 일반대학 교직과정생


2. 수강 방법

  가. 장소: 사이버캠퍼스 > 비교과과정 > [2025-1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나. 기간: 2025. 3. 10.(월) ~ 7. 31.(목)

  다. 방법: 사이버캠퍼스 강의 이수

               총 61개 강의 중, 필수 이수 강의 2개를 포함하여 6개 이상 수강 시 수료증 발급

                 (필수 이수 강의: [5-3]장애학생 이해교육 실행 방안, [10-3]예비교사를 위한 젠더감수성 이해 및 소통)


3. 내용

  교육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고 계신 현직교사현장전문가대학교수 등의 강사진이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총 12개의 핵심역량에 관하여 강의

핵심역량

강의주제

강사명(소속)

[1] 디지털 교수자료 제작 및 활용 역량

 디지털 교수자료의 제작 및 활용

김진희 강사(연세대)

 동영상자료 편집의 기초

김진희 강사(연세대)

 동영상자료 편집 및 활용

 김진희 강사(연세대)

[2] 학교 행정업무수행 역량

 생활교육의 달인

김예림 교사(안곡중)

 행정업무의 달인

김예림 교사(안곡중)

 슬기로운 학교 행정 커뮤니케이션: 교사와 교육행정직원의 협업

김민정(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행정직/선사고등학교)

[3] 첨단 교수전략 활용 역량

 교육용 모바일 앱의 활용

소효정 교수(이화여대)

 플립 러닝

최병준 교사(수원중앙기독초)

 효과적 교수를 위한 구글 활용

정창권 교수(서울과학종합대)

 영상미디어를 활용 교수법

조기성 교사(계성초)

[4] STEAM실행 역량

 STEAM교육이란?

이현주 교수(이화여대)

 STEAM수업 이렇게 해보자

김어진 강사(오산중)

 STEAM수업자료 어디에 있을까?

김어진 강사(오산중)

 학교 현장에서의 발명 특허 교육

백승훈 교사(인덕공고)

[5] 다양성이해교육 실행 역량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이해 및 지도

이미혜 교수(이화여대)

 탈북 학습자의 이해 및 지도

변정훈 교사(여명학교)

 장애학생 이해교육 실행 방안 *수료증 필수강의

홍정아 교사(신원초)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최윤정 교수(이화여대)

 언어지연 아동의 뇌발달 이해 및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임동선 교수(이화여대)

[6] 부적응 및 위기학생 지도 역량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의 사이버 매체 과몰입

김형태 교사(군자초)

 부적응 학생(주의산만/과잉행동)의 이해와 지도

오인수 교수(이화여대)

 부적응 학생(불안/우울)의 이해와 개입

박경민 교사(신현고)

 학교폭력 및 부적응 학생을 위한 뮤지컬 프로그램

박은경 교사(덕원중)

[7] 창의적 교수학습 역량

 수업의 달인

김예림 교사(안곡중)

 책 읽는 학교 공동체: 도서관 연계 교과 수업 활성화 방안

오지민 교사(이화여고)

 박물관에서 창의적으로 가르치고 배우기

박연희 강사(국립중앙박물관)

 온택트 시대 온라인 수업 운영의 이모저모

강송연 교사(해누리중)

[8] 학교현장 이해 역량

 유아교육 현장의 이해

임예지 교사(이대부속유치원)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들여다보기

한예원 교사(우이초)

 중학교 학교현장과 청소년 문화의 이해

박세효 교사(서울고덕중)

 고등학교 현장의 이해

노정원 교사(이대부고)

 특수교육 현장의 이해

이종필 교사(봉천초)

[9] 인성교육 역량

 학생과의 효과적인 대화 및 상담 기법

이지은 교사(서부교육청Wee센터)

 사례와 유형별 학부모와의 효과적 상호작용

이정희 교사(서울풍성초)

 소통과 화합을 위한 자기표현 미술활동

최병화 교사(인천기계공고)

 스포츠클럽을 통한 인성발달 함양

오이경 교사(도곡중)

 온라인 비대면 학생상담의 특징과 유의사항

한혜원(서울 우이초등학교 교사)

 MBTI성격유형에 기반한 효과적 대화법동영상

손지향 소장(심리상담연구소 아임파인) 

[10] 교사의 자기관리 역량

 교육적 기업가 정신

윤성혜 강사(LET’s Lab)

 교사의 자기이해와 반성: 현장 연구역량 함양

홍미영 교사(부일중)

 예비교사를 위한 젠더감수성 이해 및 소통 *수료증 필수강의

고정애(에코젠더 심리상담연구소 소장)

 교권보호5법의 주요 내용과 예비교사의 과제

이덕난(대한교육법학회 회장)

[11] 미래교육환경 변화 적응 역량

 미래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소효정 교수(이화여대)

 학생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학습 공간

윤성혜 강사(LET’s Lab)

 창의성을 촉진하는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공간

장지은 강사(㈜엔비져블)

 학교 밖의 교육 콘텐츠

유호진 팀장(SMARTSTUDY)

 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기획과 운영의 실제

조빛나(이화여자대학교 부속 고등학교 교사)

 디지털 콘텐츠 시대의 읽기: 예비교사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가이드

유지아 강사(삼성출판사)

 빅데이터시대의 학습분석학

윤미현 강사(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에듀테크 활용 데이터 기반 교수설계

정겨운 강사(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SNS에 게시된 17만여장의 사진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강영옥 교수(이화여대)

 메타버스 시대와 미래사회의 직업

유훈식 교수(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 교육 트렌드

김도훈(Ars Praxia 대표)

 인공지능 활용 교육 사례

한정진 교사(이대부속초등학교)

 탄소중립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이원경 교사(이대부속초등학교)

 기후 변화와 자연 변동성동영상

김혜미 교수(이화여대)

 2024인구위기 대응 인구교육

김보나(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12]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022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

황규호(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특징

황규호(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