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예비교원의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해 일반대학 교직과정생을 대상으로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오니 재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대상: 일반대학 교직과정생
2. 수강 방법
가. 장소: 사이버캠퍼스 > 비교과과정 > [2025-1 예비교원 교육현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나. 기간: 2025. 3. 10.(월) ~ 7. 31.(목)
다. 방법: 사이버캠퍼스 강의 이수
※ 총 61개 강의 중, 필수 이수 강의 2개를 포함하여 6개 이상 수강 시 수료증 발급
(필수 이수 강의: [5-3]장애학생 이해교육 실행 방안, [10-3]예비교사를 위한 젠더감수성 이해 및 소통)
3. 내용
교육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고 계신 현직교사, 현장전문가, 대학교수 등의 강사진이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총 12개의 핵심역량에 관하여 강의
핵심역량 | 강의주제 | 강사명(소속) |
[1] 디지털 교수자료 제작 및 활용 역량 | 디지털 교수자료의 제작 및 활용 | 김진희 강사(연세대) |
동영상자료 편집의 기초 | 김진희 강사(연세대) | |
동영상자료 편집 및 활용 | 김진희 강사(연세대) | |
[2] 학교 행정업무수행 역량 | 생활교육의 달인 | 김예림 교사(안곡중) |
행정업무의 달인 | 김예림 교사(안곡중) | |
슬기로운 학교 행정 커뮤니케이션: 교사와 교육행정직원의 협업 | 김민정(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행정직/선사고등학교) | |
[3] 첨단 교수전략 활용 역량 | 교육용 모바일 앱의 활용 | 소효정 교수(이화여대) |
플립 러닝 | 최병준 교사(수원중앙기독초) | |
효과적 교수를 위한 구글 활용 | 정창권 교수(서울과학종합대) | |
영상미디어를 활용 교수법 | 조기성 교사(계성초) | |
[4] STEAM실행 역량 | STEAM교육이란? | 이현주 교수(이화여대) |
STEAM수업 이렇게 해보자 | 김어진 강사(오산중) | |
STEAM수업자료 어디에 있을까? | 김어진 강사(오산중) | |
학교 현장에서의 발명 특허 교육 | 백승훈 교사(인덕공고) | |
[5] 다양성이해교육 실행 역량 |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이해 및 지도 | 이미혜 교수(이화여대) |
탈북 학습자의 이해 및 지도 | 변정훈 교사(여명학교) | |
장애학생 이해교육 실행 방안 *수료증 필수강의 | 홍정아 교사(신원초) | |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 최윤정 교수(이화여대) | |
언어지연 아동의 뇌발달 이해 및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 임동선 교수(이화여대) | |
[6] 부적응 및 위기학생 지도 역량 |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의 사이버 매체 과몰입 | 김형태 교사(군자초) |
부적응 학생(주의산만/과잉행동)의 이해와 지도 | 오인수 교수(이화여대) | |
부적응 학생(불안/우울)의 이해와 개입 | 박경민 교사(신현고) | |
학교폭력 및 부적응 학생을 위한 뮤지컬 프로그램 | 박은경 교사(덕원중) | |
[7] 창의적 교수학습 역량 | 수업의 달인 | 김예림 교사(안곡중) |
책 읽는 학교 공동체: 도서관 연계 교과 수업 활성화 방안 | 오지민 교사(이화여고) | |
박물관에서 창의적으로 가르치고 배우기 | 박연희 강사(국립중앙박물관) | |
온택트 시대 온라인 수업 운영의 이모저모 | 강송연 교사(해누리중) | |
[8] 학교현장 이해 역량 | 유아교육 현장의 이해 | 임예지 교사(이대부속유치원) |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들여다보기 | 한예원 교사(우이초) | |
중학교 학교현장과 청소년 문화의 이해 | 박세효 교사(서울고덕중) | |
고등학교 현장의 이해 | 노정원 교사(이대부고) | |
특수교육 현장의 이해 | 이종필 교사(봉천초) | |
[9] 인성교육 역량 | 학생과의 효과적인 대화 및 상담 기법 | 이지은 교사(서부교육청Wee센터) |
사례와 유형별 학부모와의 효과적 상호작용 | 이정희 교사(서울풍성초) | |
소통과 화합을 위한 자기표현 미술활동 | 최병화 교사(인천기계공고) | |
스포츠클럽을 통한 인성발달 함양 | 오이경 교사(도곡중) | |
온라인 비대면 학생상담의 특징과 유의사항 | 한혜원(서울 우이초등학교 교사) | |
MBTI성격유형에 기반한 효과적 대화법동영상 | 손지향 소장(심리상담연구소 아임파인) | |
[10] 교사의 자기관리 역량 | 교육적 기업가 정신 | 윤성혜 강사(LET’s Lab) |
교사의 자기이해와 반성: 현장 연구역량 함양 | 홍미영 교사(부일중) | |
예비교사를 위한 젠더감수성 이해 및 소통 *수료증 필수강의 | 고정애(에코젠더 심리상담연구소 소장) | |
교권보호5법의 주요 내용과 예비교사의 과제 | 이덕난(대한교육법학회 회장) | |
[11] 미래교육환경 변화 적응 역량 | 미래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 소효정 교수(이화여대) |
학생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학습 공간 | 윤성혜 강사(LET’s Lab) | |
창의성을 촉진하는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공간 | 장지은 강사(㈜엔비져블) | |
학교 밖의 교육 콘텐츠 | 유호진 팀장(SMARTSTUDY) | |
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기획과 운영의 실제 | 조빛나(이화여자대학교 부속 고등학교 교사) | |
디지털 콘텐츠 시대의 읽기: 예비교사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가이드 | 유지아 강사(삼성출판사) | |
빅데이터시대의 학습분석학 | 윤미현 강사(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 |
에듀테크 활용 데이터 기반 교수설계 | 정겨운 강사(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 |
SNS에 게시된 17만여장의 사진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 강영옥 교수(이화여대) | |
메타버스 시대와 미래사회의 직업 | 유훈식 교수(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 |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 교육 트렌드 | 김도훈(Ars Praxia 대표) | |
인공지능 활용 교육 사례 | 한정진 교사(이대부속초등학교) | |
탄소중립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이원경 교사(이대부속초등학교) | |
기후 변화와 자연 변동성동영상 | 김혜미 교수(이화여대) | |
2024인구위기 대응 인구교육 | 김보나(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 | |
[12]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2022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 | 황규호(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특징 | 황규호(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